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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마캐팅 제도 개선에 대한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30. 20:06

    이 9일 방송 통신 위원회에서 상·간접 광고 규제 개선, 중간 광고 차별적 규제 해소, 협찬 제도화 도우은발 송 광고 제도 개선에 대한 쵸은소죠무햐은을 발표했다. 이번 정서점향은 최근 광고시장의 중심축이 인터넷·모바일 등으로 이동하면서 콘텐츠 제작환경 등이 급변해 방송광고제도 전반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생각과 지난 8월 방송광고균형발전위원회가 방통위에 제출한 정책건의안 등을 반영한 것인데,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방송광고 규제의 개선을 통해 미디어 간 공정한 경쟁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콘텐츠 제작력 강화를 기반으로 방송 콘텐츠 제작재원을 확충하고 글로벌 미디어 시장에서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류를 확산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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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몇 년 사이 한국 머캐팅 시장의 추세는 지상파TV 등 전통매체의 부진, 모바하나-온라인 머캐팅의 약진으로 양분되는 실정입니다.마케팅 시장에서 온라인 모바하나.92조 →'일 7년 4.42조)와 유료 방송('나이이다.35조 →'일 7년.75조)마케티은의 매출은 증가한 반면 토지를 팔아 방송 마케티은의 매출은 '나이에 앞으로 연평균 약 한, 600억원씩 감소('나이 2.38조 →'일 7년.4일본조) 하면서 나쁘지 않아서 타격했습니다. 현재 토지 매매는 계속되는 마케팅 매출 감소 등의 사정으로 UHD 투자에도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 국내 콘텐츠 제작비는 증가하는 반면 투자 재원은 감소하면서 콘텐츠 제작 여건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습니다.   해외 넷플릭스 등의 성장으로 글로벌 콘텐츠와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방통위가 발표한 방송 머캐팅 정서점향의 주요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편 방통위는 방송선전판매제도 개선 및 신형선전 제도화 등도 추진할 의도라고 밝혔는데요.선전판매시장에서 실질적인 경쟁을 유도하고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현재 방송선전에만 국한된 미디어렙의 판매 영역을 방송 콘텐츠가 유통되는 미디어 선전로까지 확대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겠다고 했습니다. 나는 좀 더 본인 우리 방송 영역과 비방송 영역(인터넷 등)을 교차하는 크로스미디어 렙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저는 여러 글을 통해서 우리가 나쁘지 않아도 중개영역을 담당하는 미디어 바이어와 판매대행사(미디어렙)에 대한 별도의 규제가 존재하지 않는 미국이나 유럽처럼 방송과 통신의 영역을 파괴하고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크로스미디어렙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지상파 방송사도 TV 방송, 인터넷, 모바하나 전체에 동하나한의 판매 대행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현재 지상파 마케팅 판매 대행을 할 수 없는 미디어렙에도 지상파에 마케팅을 판매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지상파 방송사와 플랫폼, 네트워크 사업자 등 관계자 전체에게 선택권을 주어 사업자들의 공정한 경쟁을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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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다 근본적으로는 세계적으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응하고 국내 콘텐츠 시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현행 소유 겸영 지분 상한 규제를 폐지함으로써 대규모 자본 유입을 장려하는 방향의 제도 개선도 논의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단 1]<방송 광고 쵸은소죠무햐은>


    [ 익힙니다 2]<국내 매체별 광고비 현황>


    [출처]방송:('일 0~'일 7)방송 사업자 지에상그이츄이 공표 집(DMB광고 매출을 제외)방송 이외:('일 0~'하루)제일 기획 발표 자료('것 2~'일 7)방송 통신 광고비 연구<행정부별 중간 광고 규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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